2017년 8월 30일 수요일

호주 톨비내기 (go via)

한국과 마찬가지로 호주도 유료도로가 존재한다. 나와 같은 워홀러들은 자신이 달리는 도로가 유료도로인지 모르고 달리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글맵으로 길 안내를 받을 때 옵션에서 유료도로 표시 제외 설정을 하길 바란다.

유료도로를 달리고 나서 3일 내로 톨비를 내지 않으면 연체료와 함께 톨비를 내라는 Toll invoice가 거주지로 도착할 것이다.

   

필자는 연체료가 $8.36불이 나왔다. (Due date까지 요금을 내지 않으면 연체벌금은 더 올라간다.)
하지만 처음으로 하는 invoice 결제라면 go via 회원가입 후 결제하면 연체료를 되돌려 받을 수 있다. 단, 본인의 은행계좌로 받거나 현금로 받는 게 아닌 go via 계정으로 들어온다.

회원가입 후 톨비결제 및 연체료 돌려 받는 방법과 그냥 바로 톨비 내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회원가입 후 톨비 결제 및 연체료 환급 받기

https://www.govia.com.au/web/ssp/goviatag-signup

위 사이트로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다.
대부분의 내용은 생략하고 몇 가지 주의 사항만 설명하겠다.
Add a vehicle 항목을 보면 Tag라는 게 있는데 이것은 한국에서 차량에 설치하는 하이패스 기계랑 같다고 보면 될 것 같다.



Yes를 누르게 되면 Tag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유로도로를 이용할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No를 선택했다. (Tag를 설치하지 않고 유로도로를 달리면 톨비가 청구 될때 video matching fee $0.48도 같이 청구된다.)


다음 Payment options이다.


내 계정에 금액이 얼마 남았을 때 잔액경고알림을 받을지, 얼마 남았을 때 얼마를 충전할지를 설정하는 거다. (Manual을 선택하면 탑업 때마다 $1.19의 비용이 발생한다.)

Make your initial payment 항목을 보면 promotion code를 입력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에다가 NOFEE 라고 입력해야 한다.



나머지 내용은 생략하겠다.


2. 바로 Toll invoice 결제하는 방법.

https://www.govia.com.au/web/ssp/pay-an-unpaid-toll-notice

위 사이트 들어가서 고지서에 나와있는 Toll invoice number와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에
결제 하면 된다.


지금까지 호주 Toll invoice 결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호주에서 살다 보면 불가피하게 혹은 실수로 유료도로를 타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 자신이 톨비를 내야되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의도치 않은 벌금을 낼 우려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필자는 go via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여 일정한 금액을 충전해 놓는걸 추천하고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